선교 코칭 워크숍 매뉴얼
❖ 뉴노멀 시대의 선교 코칭
❖ 선교적 교회 – 선교적 삶 – 선교적 삶의 실천
❖ 뉴저지 실버 선교회
‘선교적 공동체’는 세상에 하나님 나라를 드러내기 위해 자신들이 속한 교회 안 밖의 다양한 조직에서 나름대로 선교적 그리스도인으로 변화하려는 노력을 한다. 선교는 단순히 해외(타문화) 에 가서 복음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속해 있는 삶의 현장 바로 그곳에서부터 시작된다.
4 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교는 모든 성도들이 동등한 위치에서 선교사역을 위해 협력하고 소통 하는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리고 삶의 현장을 선교의 대상이 아닌 섬김의 대상으로 관점이 바뀌어야 한다.
산상수훈에서 예수가 그리스도인들에게 전한 것은 선교적 백성이 되라는 가르침이었다. 또한 그것은 세상에 있는 사람들에게 공동체의 존재성을 알리기 위해서 그리스도인 각자의 은사 를 활용하여 근본적인 제자도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다. 또한 선교적 삶이란 하나님께 받은 사랑을 증거하는 것으로서 자신이 속한 공동체 안과 밖에서 하나님의 도구로의 역할을 충실 히 수행함으로써 선교의 사명을 온전히 감당하는 것이다. 선교적 공동체는 선교 사역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비전과 핵심 가치, 목표와 전략을 공유하며 공감하면서 함께 팀을 이루어 나가야 한다. “한 사람이면 패하겠거니와 두 사람이면 능히 당하나니 삼겹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전 4 : 12) 말씀하신다.
또한 선교적 공동체는 온 세상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지키게 하는 사명인 선교를 실천해야 한다(마 28 : 20). 선교의 모티브는 하나님의 사랑이다(요일 4:11).
선교자의 임무는 진리를 증거하는 것이다(요 14:6-7, 요일 1:1-4).
이러한 과정을 위한 기존의 제자훈련이나 선교훈련은 일방적인 선포와 지시적인 수직적 소통이였지만, 현대의 선교 현장에서는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변화를 추구하는 수평적 소통방식인 크리스천 코칭이 가장 적합한 대안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코칭 방식을 활용한 선교 방식을 ‘선교 코칭’이라 부르게 되었다.
코칭의 철학과 주요 스킬들을 기독교적으로 재해석한 크리스천 코칭을 바탕으로 하는 선교 코칭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1)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디자인을 발견하고 성취하도록 돕는 효과적인 방법.
2) 하나님의 사람들을 최상의 상태로 무장시키는 놀라운 방법.
3) 지구촌 안에서 자기 사명과 위치를 찾도록 돕는 탁월한 방법.
4) 교회와 선교지를 바꾸는 전혀 새로운 방법.
5)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예수님의 성육신적 방법
* 메뉴얼중 일부 발췌하였습니다.